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others:영충풍

영충풍

영충풍1)영실관충무관 사이의 틈에서 불어오는 태풍바람이다.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는 다른 곳보다 강한 바람의 세기로 유명하다.

이 바람은 모든 사람들의 머리카락을 휘날리기에 충분한 바람이며, 심지어 왁스를 발라 고정시킨 머리라 할지라도 날라가기는 마찬가지이다. 그 영향은 사이 벤치를 넘어서 율곡관과 심지어 멀리 있는 홍진구조실험센터까지 미친다. 겨울철에도 예외는 아니라서 미친듯이 바람이 불어와, 안그래도 추운 날씨를 더 춥게 만든다.

하필이면 영실관 입구가 영충풍이 불어오는 시작점이라, 영실관을 자주 드나드는 학생의 경우 지옥을 맛보게 된다. 충무관은 입구가 건물 뒤 다산관 쪽에도 하나 더 있으며, 앞쪽 입구도 영충풍에서 비껴가는 위치에 있는지라 영향은 덜하다.

이러한 바람은 영실관-충무관 말고도 다른 곳에서도 더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광개토관-이당관 혹은 진관홀 사이에서도 세찬 바람을 맞이할 수 있다.

고찰

'왜 영실관과 충무관 사이에서 그렇게 강한 바람이 불어오는가?' 에 대한 질문은 이공계 전공을 하는 사람들에게 끊임없는 떡밥이 되어주고 있다. 심지어는 영충풍에 대해 규명하면 노벨상을 탈 수 있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물론 믿으면 골룸

가설

영충풍의 원인은 쓸데없이 진지하게 다음과 같이 추측해볼 수 있다. 사실, 남서풍은 가설대로 바람이 양쪽에서 불어올 확률은 적기 때문에, 북동풍만을 영충풍으로 부르기도 한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거나 더 좋은 가설이 있으면 수정바람.

북동풍

  1. 다산관 뒤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다산관과 주차장에 막혀서 양쪽으로 흐른다.
  2. 다산관 양쪽에서 각각 부는 바람이 영실관 옆면과 충무관 뒷면을 타고 불어온다.
  3. 영실관 옆면과 충무관 뒷면에서 부는 바람이 영실관 입구 근처에서 합쳐져 불어온다.
  4. 이 바람의 힘은 원래 다산관 뒷면만한 넓이에 닿아 그 압력이 약해야하는데, 그 바람의 힘이 영실관 입구 근처 좁은 틈 사이로 집중되어 홍진구조실험센터 쪽으로 강한 바람이 뿜어져 나온다.
  5. 다산관 뒷면의 넓이를 Ad라고 하고, 영실관과 충무관 사이 틈의 넓이를 Ayc라고 하면, 압력은 넓이에 반비례하므로 바람의 세기는 다른 곳의 Ad / Ayc만큼 증가한다.(단, 다산관에서 바람이 부딪혔을 때 손실되는 힘, 그리고 세종초등학교우정당, 그리고 충무관 앞문 쪽으로 나가는 바람의 양은 고려하지 않았다. 충무관 앞뒷문이 열려있으면 위 식에서 Ayc에 충무관 앞문이 열렸을때 생기는 틈의 넓이를 더해야 한다.)

남서풍

  1. 학술정보원용덕관 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영실관 쪽으로, 후문 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율곡관 쪽으로 향한다.
  2. 각 바람이 홍진구조실험센터 앞쪽에서 합쳐져 율곡관, 충무관, 영실관 세 건물 사이를 지나간다. 이 때 바람의 힘은 양쪽에서 불어오는 힘의 합과 같다.(단, 바람이 충무관 벽에 부딪혔을 때 손실될 수 있는 바람의 힘은 고려하지 않았다.)
1) 충무관에서는 어떤 명칭으로 부르는지 추가바람. 뭐긴뭐야 충무풍이지
others/영충풍.txt · 최종 편집: 2016/12/20 09:46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