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학교생활:평점

평점

평점, 성적 또는 학점1)의 만점은 4.5점이다. A,B,C,D,F로 나누어지며, 이를 세분화하여 + / 0 를 붙여준다.

참고로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의 지급 기준은 100점 만점이 기준인 백분위 성적이다. 국가장학금 I유형의 경우 성적 기준이 80점 이상인데, 우리 학교 평점으로 환산시 2.6 이상이 된다.

몇몇 과목은 평점 평가 없이 수료 여부만 구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과목의 평점은 P/NP로 구분한다. NP는 Non-Pass(미이수), P는 Pass(이수)이다. 이런 경우 이수 학점에는 포함되지만 평점 산정에서는 제외된다.

우리 학교의 경우 교수가 상위 25%까지는 A, 상위 70%까지 B를 줄 수 있도록 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수강 인원이 15명 미만이거나 영어강의2)의 경우 상위 35%까지는 A, 그 이하로는 제한이 없으며 PBL과목은 상위 50%까지 A를 줄 수 있다.3) 참고로 F 평점는 전체 인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F평점 학생이 많아지면 A를 받을 수 있는 학생 수도 줄어들게 된다.

평점에 관한 농담

A는 Awesome student, B는 Better student, C는 Common student, D는 Disqualified student, F는 Failed student Fucked student 라는 말도 있다. 진실은 저너머에.

평점송이라고 해서 A는 A Whole New World (A는 신세계), B는 Let it B (그냥 B받어), C는 Under the C (C 부터 아래는 다 같음) 이라는 농담도 있다.

장학금

높은 성적을 받게 되면,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최근엔 많은 대학에서 성적장학금을 축소하는 대신 저소득층 장학금을 늘리고 있다. 4)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학교도 성적 장학금을 축소하고5) 소득분위에 따라 지급되는 에델바이스 장학금을 대폭 늘렸다. 다만 우리학교는 저소득층에 장학금이 집중되진 않고, 8분위 이하의 학생이라면 모두 받을 수 있다.

1) 세종대학교 학사정보시스템에서는 평점이라고 부르며, 학점이라는 말은 강의 시간의 단위(이수학점)의 뜻으로 쓰인다.
2) 중핵(교양) 필수 영어 과목은 제외
3) 단, 이는 어디까지나 최대치일 뿐 실제 학점 부여는 교수 마음대로이다. 때문에 A학점을 아예 안줄 수도 있다.
4) 고려대의 경우 아예 성적장학금을 폐지했고, 실제로 선진국에는 성적장학금이라는 제도가 잘 없다.
5) 1등의 경우 100% → 80%
학교생활/평점.txt · 최종 편집: 2018/05/07 14:39 저자 pulmuone